카테고리 없음

설사 멈추는법 원인 증상 해결책 알아보기

일곱색깔무지개 2022. 12. 10. 14:04

오늘 주제는 설사 멈추는법과 원인 증상 해결책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설사는 대장 속에 남아있는 음식물에 독성이나 대변 속 수분 함량이 많을 때 발생하는데 보통 묽은 변 또는 물 같은 변이 하루 3회 이상 나오는 경우를 말하며 누구나 한 번쯤 겪어 봤을 흔한 증상이기도 합니다. 

 

배가 아파 양손을 배에 갖다 놓은 여성
배아픔

설사 원인 및 증상

설사는 보통 급성과 만성으로 분류되는데 급성일 경우 주로 세균 감염성 식중독 혹은 바이러스 감염증일 가능성이 높으며 만성일 경우 과민성 대장 증후군 및 염증성 장질환 등 대장 관련 질환일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자신의 증상 발생 원인을 정확히 파악해 올바른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먼저 급성설사는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하는데 과식했을 때, 찬 음식을 많이 먹었을 때, 상한 음식을 먹었을 때, 알레르기 반응, 약물 부작용, 과음, 항생제 복용, 면역력 저하, 기생충 감염, 식중독, 세균 감염 바이러스성 감염 등 다양한 균에 의해 발생됩니다. 

 

그러나 반복되는 증세 때문에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줄뿐만 아니라 탈수 증상으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해야 하는데 가벼운 급성이라면 하루 이틀 안에 자연스럽게 멈추지만 만약 4일 이상 계속된다면 만성으로 과민성 대장 증후군을 의심해 볼 수 있는데 이때는 병원에 방문해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여기서 설사가 날 때 지사제를 복용해야 하는가 하는 문제가 있는데 원인 질환에 따라 필요한 경우도 있겠지만 일반적으로는 굳이 먹을 필요가 없다고 합니다. 오히려 장운동을 억제시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약물보다는 충분한 수분 섭취 및 적절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며 필요시 병원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설사 멈추는 법 및 해결책

 

설사가 날 때는 차가운 음식 섭취를 줄이고 따뜻한 물이나 이온음료를 마시는 게 좋고 충분한 휴식과 수면 시간을 확보해야 하는데 만약 여러 노력에도 불구하고 증세가 호전되지 않는다면 병원을 방문해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설사를 멈추는 방법 첫 번째로 설사 지속 시 탈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수분 섭취를 충분히 해주어야 하는데 이때 찬물보다는 미지근한 물을 마시는 게 좋은데 이는 수분을 섭취하는 것뿐 아니라 장운동이 활발해져 장내 노폐물 제거에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또 카페인 음료나 탄산음료 대신 보리차나 이온음료를 마시는 것도 좋으며 매실차도 도움이 될 수 있는데 매실차는 장운동을 활발하게 도와주기 때문에 복통 완화에 좋고 따뜻한 물에 소금을 조금 타서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매실 소금

두 번째는 배를 따뜻하게 하는 것으로 배가 차가우면 복통이 심해질 수 있으니 따뜻한 수건이나 핫팩, 찜질팩을 이용해 배를 따뜻하게 해 주면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면서 복통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저온 화상을 입을 수 있기에 맨살에 직접 접촉하지 말아야 합니다.  

 

세 번째는 자극적인 음식을 피해야 하는데 이는 위나 장에 자극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맵거나 기름진 음식, 밀가루, 유제품 등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죽이나 미음 같은 부드러운 음식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네 번째는 기관지염이나 장염 치료에 사용되며 장의 연동운동을 억제하고 장내 수분 흡수를 촉진하여 설사를 멎게 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는 이질풀 차를 드시면 좋습니다. 

 

이질풀

이질풀은 항균, 향 바이러스 작용이 있어 다양한 세균에 대한 억제작용을 하며 각종 염증질환 개선에도 활용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심혈관 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 이뇨 작용이 있어 소변량을 늘리고 몸속 노폐물 배출에도 도움이 됩니다. 

 

 

이질풀 차로 검색하시면 쉽게 구매하실 수 있으니 차로 만들어 따뜻하게 드시면 설사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만드는 방법은 아래 영상을 통해 확인하시면 됩니다.

 

이질풀차 만드는 방법 보기

 

마지막으로 과민성 대장 증후군을 계속 나눌 경우 위험할 수 있으니 소개한 방법으로 해보시되 그래도 설사 증세가 멈추지 않고 계속된다면 꼭 병원에 방문하셔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게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