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비타민 B2 리보플라빈 결핍 증상 및 해결법까지 알아보자

일곱색깔무지개 2022. 12. 17. 18:57

우리 몸속 필수 영양소이며 수용성 비타민인 비타민 B2 리보플라빈은 이름만 들으면 조금 생소할 수도 있지만 쉽게 말해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대사 과정에 관여하는 효소 작용에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합니다.

 

비타민

비타민 B2 리보플라빈 결핍 증상

리보플래빈은 우리 몸에 있어 서로 상호작용하며 신체 건강 유지에 도움을 주는 아주 중요한 성분으로 체내 대사과정 및 에너지 생성에 관여하는데 만약 부족하게 되면 우선 눈 밑 떨림 현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이것은 마그네슘 부족과도 연관이 있는데 근육 수축 이완 작용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눈꺼풀 경련 또는 눈가 떨림 증세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그리고 입 주변에 염증이 생기거나 헛바늘이 돋기도 하며 입술 주위 피부가 갈라지기도 하는데 모두 비타민 B2 리보플라빈 함량이 낮은 식단을 장기간 지속했을 때 나타나는 증상이라고 합니다.

 

이 외에도 피로감이 증가하고 두통, 현기증, 우울증 등 다양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며 빈혈 증세가 나타날 수 있는데 이는 리보플래빈이 적혈구 생산에 필수적인 요소이므로 충분히 공급되지 않으면 산소 운반 기능이 저하되어 어지럼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구순염, 설염, 지루성 피부염, 안구 충혈 등 각종 질병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음주를 많이 하시는 분들은 비타민 B2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주의 하셔야 하며 일반 사람들 보다 더 많이 챙겨 드셔야 한다고 합니다.  

 

 

효능 및 해결방법

리보플라빈은 주로 우유, 치즈, 달걀, 육류, 생선, 버섯, 시금치 등에 함유되어 있는데 비타민 B군과 마찬가지로 수용성이기 때문에 물에 쉽게 녹고 조리 과정에서 쉽게 파괴되기 때문에 생으로 먹거나 살짝 데쳐 먹는 것이 바람직하며  식품 가공시 첨가되는 양 또한 적기 때문에 일반적인 식생활만으로는 충분한 섭취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별도의 영양제나 보조식품을 통해 부족한 영양분을 보충해야 합니다.  

 

 

비타민 B2는 신체 내 에너지 생성에 도움을 주는 성분으로 피부 및 점막 건강 유지에도 효과적인데요 따라서 평소 피로감을 자주 느끼거나 구내염 증상이 잦은 분들은 리보플라빈 섭취를 통해 해당 증상 완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 등 우리 몸 건강관리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으니 꾸준히 챙겨 먹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또 눈의 피로 감소나 안구건조증 예방에도 좋으며 각막 보호 및 재생 능력이 뛰어나며 백내장 발병률을 낮추는 데도 기여한다고 합니다. 또 간 해독작용 역시 뛰어난데 알코올 분해 효소를 활성화시켜 숙취해소에 도움을 주고 노폐물을 배출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외에도 피부노화 방지, 탈모 예방, 손톱 갈라짐 개선 등의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한국인의 리보플라빈 섭취량은 권장량 대비 부족한 편으로 이로 인해 각종 질환 발생률 또한 증가할 수 있다고 보았기에 따라서 적절한 수준의 리보플라빈 섭취는 건강 유지에 필수적이며 질병 예방 및 치료 효과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